아파트 베란다 누수 창틀 실리콘 코킹 비용

 

아파트 베란다 빗물 누수 이유는?


베란다 빗물 누수는 보통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 발견됩니다.

10년 이상 된 구축 아파트에서 보통 나타나는 현상으로 발코니 창틀 외부가 노후되어 실리콘 마감이 닳아 없어지거나 발코니 창틀이 틀어져 그 틈 사이로 빗물이 스며드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베란다 빗물 누수 발생 시 수선 비용 납부의 주체는 누구일까요?

 

 

베란다 빗물 누수 시공 비용은 누가 내야하나?


아파트 외벽 크랙으로 발생한 빗물 누수라면 아파트 등의 집합건물 상 공용 부분으로 수리비는 매달 관리비로 납부/적립된 장기수선충당금으로 관리사무소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창틀 실리콘 노후가 원인일 경우 코킹 비용은 입주자 개인이 처리를 해야 합니다.

 

우선 누수 원인을 정확히 모를 경우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관리사무소에서는 대부분 창틀 실리콘 노후를 원인으로 말씀하실 텐데, 코킹 업체에서 외벽 크랙으로 누수가 발생했을 경우 장기수선충당금에서 수선비를 지출해야 한다고 말씀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세입자가 있는 세대에서 창틀 실리콘 코킹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면 임대인이 내야하는 상황입니다.

 

만약 실리콘 코킹이 필요하다면 대략적인 비용에 대해서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틀 실리콘 코킹 비용은?


업체마다 비용이 상이하겠지만 대략적인 코킹 비용을 확인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남깁니다.

이번에 제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에서 창틀 실리콘 코킹 희망 세대를 공동 모집하고 있는 것을 엘리베이터 안내문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안내문에 코킹 비용까지 제시되어 있어 공유해 봅니다.

 

평형 실리콘코킹 비용 비고
34평형 374,000원 최상층, 차상층의 경우
5만원 추가
39평형 429,000원
45평형 528,000원


코킹 비용은 평당 약 11,000원입니다.


아파트 베란다 빗물 누수가 발생한다면 아랫집까지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비용 감안하셔서 빠르게 대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금액은 수리 업체마다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상황에 맞게 금액 조율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아파트가 구축이라면 공동 모집을 통해 실리콘 코킹을 재시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당분간 이사를 예정하고 있지 않다는 가정 하에 문제가 발생한 후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한 번쯤은 미리 작업해 두는 것이 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