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 – 수혜주 5종목 및 주가방향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은 향후의 국내 금융시장과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선진국 지수 편입을 하려 노력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가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 공매도는 글로벌 스탠다드?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글로벌 스탠더드 기준을 갖고 있는데 공매도 금지는 그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는 편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는 국내 주식시장의 투자 환경을 크게 바꿔 놓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MSCI는 한국의 선진국 편입 기준을 강화하는 등 그에 맞는 대응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둘. 예측 가능한 자유시장을 희망하는 외국자본

 

글로벌투자자들은 정부의 시장개입보다는 투자 환경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 신뢰성 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 공매도 금지 기습 발표는 예측하기 어려운 금융당국의 시장 규제 조치로 인식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글로벌 투자자들이 국내 시장에 대한 신뢰 이슈가 발생할 수 있죠.

 

셋. 공매도에 대한 선진국의 인식은?

 

외국인들은 공매도는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고, 가격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를 믿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매도 금지로 인해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를 예상할 것입니다. 변동성 증가는 곧 한국 시장의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할 것입니다.

 

MSCI는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의 선진국지수 편입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물론, 긍정적인 의견처럼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량이 많아진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넷. MSCI란?

 

MSCI는 글로벌 금융 서비스와 금융 데이터 제공 업체인 모건 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의 약자입니다. MSCI는 글로벌 주식 시장의 다양한 지수를 선진국, 신흥국 등으로 나누어 직접 제작하고 유지합니다. MSCI 지수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신뢰하는 지표로써 시장, 산업, 지역 등을 대표하는 주가 지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자본조달의 비용이 하락하여 장기적으로는 국민들에게 득이 되는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은 MSCI 신흥국 지수에 편입되어 있고, 선진국 지수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공매도 전면 금지와 같은 제도가 없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다섯. 공매도 금지 수혜주

 

현재 공매도 잔고 누적 상위 5종목
종목명 공매도잔고/유통주식수
SKC 11.33%
에코프로비엠 11.06%
포스코코퓨처엠 10.28%
LG에너지솔루션 10.10%
호텔신라 10.09%

 

공매도 금지 수혜주로 예상되는 5 종목입니다. 공매도잔고/유통주식수의 비율이 한국시장 전체에서 가장 높은 순서대로 나열되었습니다. SKC,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LG에너지설루션, 호텔신라 등이 있습니다.

 

여섯. 공매도 금지의 쟁점과 시사점

 

공매도 금지 발표는 국내 증시에서 개인투자자들의 공매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따른 결과로 보입니다. 특히 개인투자자 사이에서는 공매도는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고, 내가 가진 주식의 주가 하락을 부추긴다고 믿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시장을 교란한다는 비판을 계속적으로 제기해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매도 금지의 쟁점 및 시사점을 함께 정리하겠습니다.

 

쟁점 1. 공매도 금지에 대한 입장

 

공매도 금지가 결과적으로 주가 안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공매도 금지를 찬성하는 측은 공매도가 주가의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 이유는 공매도 세력이 주식을 빌려서 매물을 쌓아놓고 주가를 눌러 팔며, 주가가 하락하면 다시 떨어진 가격에 주식을 사들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피눈물을 흘리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매도로 생긴 차익을 챙기는 과정에서 이익 극대화를 위해 물량을 크게 투하하여 주가를 더 떨어진다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공매도 금지를 반대하는 측은 주로 실증연구를 기반으로 공매도의 긍정적인 부분을 주장합니다. 공매도는 결국 시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매도가 주가의 적정 가치를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작전주와 같은 종목에 쏠린 시장의 과열을 정리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쟁점 2. 공매도 금지의 부작용

 

공매도 금지는 글로벌 스탠더드의 기준에서 멀어지는 지름길로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는 곧 정부의 개입이기 때문에 외국인 입장에서는 시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외국인 투자금 유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공매도는 시장의 유동성을 만들기도 하며, 한 곳으로 주가가 쏠리지 못하도록 위험을 분산시키는 데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합니다. 그러나 공매도 금지가 계속된다면 시장의 효율성이 저해하고, 투자자들이 주가가 빠질 때마다 정부를 향해 공매도 금지를 외치는 등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꺼리는 습관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외국 자본의 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쟁점 3. 공매도 금지의 정치적 고려

 

어디까지나 추정이지만 이번 공매도 금지는 내년 총선을 고려한 여당의 정치적 선택이 아니었나 하는 인상이 있습니다. 높은 가격에 물려 있는 청장년들의 표심을 의식해서 ‘총선용 카드’가 아닌가 하는 분석도 나옵니다. 최근 주식 투자에 나선 청장년층 사이에서는 공매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여당은 공매도 금지를 활용하여 고가에 물려있는 청장년층의 지지와 신뢰를 얻고, 내년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겠다는 전략으로 생각하는 분도 있습니다.

 

일곱. 공매도 금지의 시사점

 

공매도 금지는 연구에 의하면 시장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제도지만 개인투자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점을 법적으로 강력하게 보완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당장은 공매도 금지로 환호를 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공매도 금지가 시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인식이 퍼지게 되면, 외국 자본의 유출을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다행히도 일시적인 공매도 금지이지만 이것이 습관이 들어 주가가 떨어질 때마다 정부를 바라보는 개인투자자들의 공매도 금지 요구가 향후 한국 시장에 득이 될 것인지 독이 될 것인지 그 장단점을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적인 시각이 아닌 장기적인 시장의 안정과 발전을 위한 법적 개선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